23.11.10 [기사]디지털트윈 시대, ‘공간정보 데이터 연계와 통합’ 최대 화두로 > 새소식

본문 바로가기

News

News | 23.11.10 [기사]디지털트윈 시대, ‘공간정보 데이터 연계와 통합’ 최대 화두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아세아항측 작성일23-11-13 16:56 조회1,227회

본문

78ceec3292261eecff9427624588ecde_1699862

 

(커넥트 데일리=김영도 기자) 대한민국이 디지털트윈 시대로 전환되면서 공간정보 데이터의 유기적인 연계와 통합 체계가 최대 화두로 떠오르면서 공간정보산업 구조와 관련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변혁이 시급히 요구된다.

 

한국공간정보산업협회(회장 김석종) 주최로 제21회 Geomatics Forum(지오메틱스 포럼)이 ‘디지털트윈 코리아 실현을 위한 공간정보산업의 발전 방향’이라는 주제로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컨퍼런스룸 403호에서 열린 가운데 디지털 공간정보 시대의 새로운 지향점을 조명했다.

 

본문이미지

▲ 한국공간정보산업협회 김석종 회장

 

협회 김석종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사과 속의 씨앗은 늘 똑같이 들어있지만 왜 모양이 똑같은지 씨앗의 색은 어떻게 다른지 분석하고 예측하지 않는다”면서 “공간정보산업이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도록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뜻깊은 포럼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에는 국토교통부 박건수 국토정보정책관과 국토지리정보원 남경웅 기획정책 과장, 공간정보품질관리원 남일석 원장, 한국공간정보산업협동조합 박경열 이사장을 비롯해 17대 협회장을 역임한 김원익 전 회장(협회 고문), 노우균 전 부회장(대한항업 회장)이 주요 내빈으로 참석하고 공간정보 산학연 1백여 명의 관계자들이 함께 자리했다.

 

본문이미지

▲ 국토교통부 박건수 국토정보정책관

 

박건수 국토정보정책관은 “시의적절한 주제로 포럼이 개최된 것을 죽하드리며, 포럼에서 공간정보산업이 디지털트윈코리아 실현에서 가져야 하는 사회적 책임과 가능성에 각계의 의견을 모아 조율해 주시면 국가공간정보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축사했다.

 


공간정보 데이터 연계와 통합의 지평 열어야


포럼의 초청강연자로 경일대학교 이영진 교수가 ‘국가디지털트윈과 Geomatics 미래’라는 주제로 국가공간정보에 관한 용어 정리부터 시작해 법적 권위, 공간정보 데이터의 통합 체계 분석과 방향성, 디지털트윈의 개념에 대한 정의, 공간정보산업에 대한 법적인 모호성까지 산업 전반의 개선과제들을 도출해 가감 없이 발표했다.

 

본문이미지

▲ 초청강연자로 경일대 이영진 교수가 ‘국가디지털트윈과 Geomatics 미래’라는 주제로 공간정보산업의 방향성과 산업 전반의 개선과제들을 집중 분석해 발표했다.

 

이 교수는 국가공간정보 기본법 제19조제3항 ‘국토교통부장관은 관리기관이 제2항에 따라 구축ㆍ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이하 “기본공간정보데이터베이스”라 한다)를 통합하여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로 관리하여야 한다’는 조문을 전제로 공공데이터 통합의 법적 근거를 강조했다.

 

제3항에 명시된 제2항에는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제1항에 따라 선정ㆍ고시된 기본공간정보(이하 “기본공간정보”라 한다)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관리하여야 한다’고 법적 지위를 명시하고 있다.

 

디지털트윈은 현실 세계와 똑같은 세계를 가상 세계(컴퓨터)에 실제와 같이 구현하는 기술로, 현실 세계를 담은 정보(데이터)가 많을수록 정밀한 시뮬레이션을 구현하고 효과적으로 분석해 최적의 안을 도출할 수가 있다.

 

윤석열 정부의 최대 국정과제로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고, 모든 데이터가 연결된 디지털 플랫폼으로 하나의 정부를 구현해 통합적, 선제적, 맞춤형으로 국민이 원하는 행정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한 대국민 디지털 서비스를 추진 중이다.

 

특히 디지털시대로 전환되면서 중앙부처 및 지자체 등 주요 행정기관에서 개별적으로 디지털트윈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국토교통부가 공간정보에 관한 법적인 직무를 이행해야 하는데 타 부처나 지자체들이 보유한 데이터의 연계와 통합에 대해서 공공의 자산임에도 소극적이다.

 

국토교통부는 현재 국가공간정보 기본법, 공간정보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공간정보산업 진흥법 등 공간정보 3개 법령을 관할하는 법적인 직무와 권위를 갖고 있어도 디지털 공간정보산업의 토대 조차 제대로 정립하지 못한 모습이다.

 

본문이미지

▲ 경일대학교 이영진 교수

 

이영진 교수는 또, “협회 활동을 통해 오랫동안 해왔던 것은 기술자 인력양성인데 한국표준산업분류에 공간정보산업이 특수분류로 되어 있어 정체성이 모호하고 이를 개선해야 한다”고 공간정보 발전의 근본적인 저해 요인으로 꼽았다.

 

아날로그 2D지도가 3D 입체 디지털 지도로 전환되고 영상과 위치 데이터가 발생하면서 공간정보 데이터 기술자의 고유한 전문 영역이 새롭게 만들어 지고 있는 것에 반해 제도의 경계영역이 모호해지고 있어 공간정보의 현행화된 제도 확립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공간정보산업은 2012년 한국표준산업분류에서 특수분류로 등록됐지만 지적과 측량을 기반으로 하는 전통산업과 수치지도 데이터 구축 산업이 혼재되면서, 모호성이 깊어져 심층적인 산업 통계를 산출해 정책에 반영하기에는 부적합하다는 인식이 따라왔다.

 

이영진 교수는 “국토지리정보원이 만드는 지도 축척은 500분의 1이 최대 축적이지만 100분의 1, 20분의 1까지 확장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축적이 커지면 데이터의 용량이 늘어나고 사업 규모도 커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최근 공간정보를 활용한 4차 산업이 고정밀 위치정보를 요구하고 있지만 현재 개념의 측량좌표로 고정밀의 디지털트윈 기술에 대응하기가 역부족이라는 설명이다.

 

본문이미지

▲ 경상국립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이석배 교수

이어 경상국립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이석배 교수는 ‘디지털트윈 코리아 실현을 위한 공간정보의 발전방안’이라는 주제로 4차산업의 변화와 디지털트윈 구축사례, 스마트건설에서 공간정보 역할, 공간정보 르네상스 1.0시대를 열기 위한 과제 중심으로 발표했다.

 

이석배 교수는 “디지털플랫폼 정부 시기에 공간정보매출액이 평균 10%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공간정보 르네상스 1.0 시대를 열기 위해서 디지털트윈 국토 구축을 위해 필요한 규정과 기준을 제도화, 표준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스마트건설 3D 지형BIM 구축과 관련한 법과 제도로 공간정보 역할을 명문화하고, 3D 디지털트윈 국토와 3D 지형모델 및 3D 문화유산 등에 대한 공공측량 성과심사 제도 확립, 무인비행장치측량업 신설, 공간정보산업 확장성을 기반으로 하는 제도와 연구사업 등을 주요 과제로 꼽았다.

 

본문이미지

사진 좌로부터 ▲국립재난안전연구원 김성삼 팀장 ▲PIX4D의 Matteo Gismondi ▲한국도로공사 양정아 차장

 

또 국립재난안전연구원 김성삼 팀장은 ‘Geomatics 테크기반 재난사고 상황관리 및 조사분석’, PIX4D의 Matteo Gismondi는 ‘측량기술의 새로운 패러다임, 한국도로공사 양정아 차장 ’교량유지관리를 위한 3D모델링 제작 및 활용방안‘ 등이 이어 발표됐다.


공간정보산업 디지털트윈 변혁의 시대 맞아


본문이미지

▲ 2부 종합토론에서는 디지털트윈 시대에 공간정보산업이 나갈 방향성에 대해 각계의 의견이 발제됐다.

 

본문이미지

▲ 대구대학교 사공호상 교수(前 국토지리정보원 원장)

2부 종합토론은 대구대학교 사공호상 교수(前 국토지리정보원 원장)가 좌장을 맡아 토론패널들의 주제 도출을 위해 능숙한 진행으로 토론을 이끌었다.

 

사공호상 교수는 “오늘 발표된 주제들이 맥락이 잘 이어지고 각각 실천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매우 좋았다”면서 “본 토론을 통해 결론은 아니지만 디지털트윈 시대의 변화 속도에 공간정보산업의 역할에 대한 각계의 의견들을 모으는 자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 패널로 ▲제일항업 김상봉 대표 ▲안양대학교 신동빈 교수 ▲과학기술정보통부신부 디지털사회기획과 김수정 과장 ▲국토지리정보원 김창우 사무관 ▲아세아항측 이재원 사장 ▲한국토지주택공사 세종특별본부 시범도시기획부 이권한 부장 등이 참가했다.

 

먼저, 첫 번째 토론 패널로 제일항업 김상봉 대표는 4차산업시대로 전환되는 시대적 상황에서 공간정보를 활용한 산업과 공간정보를 생산하는 산업 격차를 지적하고 나갈 방향성과 인력수급에 대한 생산자 입장과 산업 기술경쟁력 제고에 대한 지론을 전달했다. 

 

본문이미지

▲ 제일항업 김상봉 대표

김 대표는 “과거 휴대폰으로 GPS 위치를 잡으면 100m 오차가 났지만 지금은 SKT 경우 기지국 정보와 휴대폰 GPS 위치를 잡으면 1m 이상 오차가 나지 않는 반면 1:1000 대축척은 70cm, 1:5000은 3.5m 오차를 갖고 있어 휴대폰 위치 보다 정밀성이 떨어져 사람이 다니는 보행자 지도가 보행자 인도와 차가 다니는 차로가 구분이 안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와 다르게 외국인을 고용해서 쓸 수 있지만 공간정보는 외국 학생을 데려다 쓰고 싶지만 보안법 면허 기준이 있어서 안되고 지도제작 생산 임금은 높은데 제작 비용은 따라가지 못해 실제 폐업하는 업체들도 상당히 많이 늘었다”면서 “최신 장비를 사고 기술을 개발해도 기술자가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정부입찰 발주방식에 대해서 “벤처 기업이 기술을 제안해 지도 산업에 들어올 수 있도록 어느 정도 문이 개방되어야 하는데 실적에 묶여 있다 보니까 기성 회사만 일을 맡게 되는 단점들을 제거 하고 다양하고 신속하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는 여건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공간정보산업의 선순환적인 생태계 조성을 요구했다.

 

본문이미지

▲ 안양대학교 신동빈 교수

안양대학교 신동민 교수는 디지털트윈 코리아라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공간정보의 공공데이터 활용 확대를 위한 통합 관리에 대해 보다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주제를 던졌다.

 

신동민 교수는 “데이터를 구축하고 저장해 연계, 통합하고 활용하는 측면에서 보면 다양한 분야에서 잘 적용될 수 있도록 준비는 과연 누가 해야되는 것인가 하는 부분에서 늘 고민”이라고 말했다.

 

다양한 분야의 활용을 위해서 통합 데이터의 명확한 표준이나 규정을 누가 마련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본격적으로 공론화되고 구체화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신 교수는 “앞서 주제 발표자 한 분이 연계 통합하는 과정에서 다른 담당 부서가 협력하는 부분에서 아직 미흡하다고 말씀하셨는데 결국 우리가 다양한 서비스를 만드는데 한 개의 도메인 분야에서 다양한 연계 부분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도시재생이나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시뮬레이션 등 서로의 정보가 연계된 플랫폼 기능을 활용하더라도 필요한 기능들이 개별적으로 있어 유기적으로 결합될 수 있도록 조율할 수 있는 컨트롤 타워가 있어야 한다”고 디지털트윈 코리아의 전제를 덧붙였다.

 

본문이미지

▲ 아세아항측 이재원 사장

이어 아세아항측 이재원 사장은 대학교수 출신답게 공간정보산업의 백년대계를 위한 대학 교육의 글로벌 인재양성에 대한 필요성을 지적하고, 국가공간정보의 글로벌 위상도 제고 및 현행법의 용어정리, 해외사업 강화 등 다양한 주요 의제로 발제했다.

 

대학의 공간정보 커리큘럼 개선안으로 외국처럼 프로젝트 매니저나 창업 및 경영 등 다양한 내용들로 실무 적응력을 높이고 공간정보 인재가 타 분야로 유입되지 않도록 국가적인 임금 개선 노력을 요구했다.

 

아울러, “타법에 수로사업자, 엔지니어링사업자로 표기된 반면 공간정보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에는 사업자를 ’측량업자‘로 명시하고 있는데 ’측량사업자‘로 동일하게 용어 개념을 개정해야 한다”며 제도권에서 바라보는 공간정보산업의 현주소를 꼬집었다.

 

특히, “공간정보 해외사업 분야에 있어 타 부처나 다른 기관에서 해외사업을 주도하다 보니 전문성 부족으로 사업 참여 기회가 단발성으로 그치는 경우가 많아 진출국의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와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해외사업이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문기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 세종특별본부 시범도시기획부 이권한 부장은 데이터 활용의 실무적인 관점에서 연계 및 호환성을 중심으로 발제했다.

 

이권한 부장은 “지형 같은 경우 현황 측량 자료를 가지고 모델링을 하고 있는데 지형 데이터를 모델링하는 과정에서 저작 도구에 데이터를 불러오고 편집하는데 데이터의 호환성과 경량화에 관한 이슈가 많이 나온다”고 말했다.

 

그는 “정확성이라든지 오차 문제에 대해 항상 대두가 되고 있는 부분이지만 국토의 디지털 트윈을 구현을 한다는 의미를 문맥적으로 논리적으로 본다면, 계획부터 건설 관리까지 사용되는 데이터들이 끊김없이 연결되어 유용하게 활용돼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은 것 같다”고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했다.

 

아울러,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디지털트윈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수요자들이 원하는 것과 원하는 환경에 맞추어 국토지리정보원이나 공간정보를 생산하는 산업계에서 어떤 일들을 해야할지 고민과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본문이미지

▲ 과학기술정보통부신부 디지털사회기획과 김수정 과장

과학기술정보통부신부 디지털사회기획과 김수정 과장은 과기부의 역할과 업무 치적을 중심으로 디지털트윈기술이 적용된 상습침수 지역관리 시범사례를 통해 전국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을 밝혔다.

 

김수정 과장은 “공간정보를 통해 우리가 국민에게 어떤 혜택을 줄 수 있는지를 보여줄 수 있는 작업들을 하고 있으며 디지털트윈과 인공지능 모두 새로운 기술을 활용해 어떤 분야에 효율적으로 적용을 할 수 있는지 중점적으로 선도하고 있다”고 과기부의 역할을 강조했다.

 

과기부는 홍수 피해를 경감하기 위한 물 관리 효율화 시범 사업으로 디지털트윈 사업을 적용해 환경부를 통해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 과장은 “3d 지형정보 구축으로 해당 구역의 유역에 구역을 분할해 시뮬레이션을 구축하면서 홍수 분석이나 실시간 안정성 평가를 부여할 수 있게 되어 광주를 시작으로 포항과 창원에도 도심 침수를 예방하는데 획기적인 기술들을 활용하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데이터)상호 운용성 얘기도 말씀하셨는데 저희 R&D 과제 중에서 연합 체인에 대해 하고 있으며, 누군가 연결을 하거나 각자 시행하면서 소모되는 에너지들을 좀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을 해야 될 것 같으며 과기부가 그 역할을 해야된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본문이미지

▲ 국토지리정보원 지리정보과 김창우 사무관

국토지리정보원 지리정보과 김창우 사무관은 오픈된 세상의 발전 가능성을 중심으로 공간정보산업의 개선과제를 도출하고 위기가 기회가 되는 전환점으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을 전개했다.

 

김창우 사무관은 “정보통신의 정보화 지수는 엄청나게 높지만 건설 산업의 정보화 지수는 굉장히 낮은데 디지털화 정도”라고 정의했다.

 

정보통신은 개념 자체가 숨길 것 없이 오픈되어 융복합의 발전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반면 건설산업은 좋은 기술이 있어도 독자적이거나 개별적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되어 발전 가능성의 한계를 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지적한 것이다.

 

특히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규제되어 있는 공간정보산업의 현주소에 대해 과거 국내 영화산업의 스크린쿼터제와 영국의 마차법을 비유로 들었다.

 

국내 영화산업을 보호하기 위해서 영화산업 업계가 스크린 쿼터제 도입을 강력하게 반대했지만 스크린 쿼터제를 걷어 들여지고 결국 대한민국 영화산업이 세계적으로 K-문화 소프트웨어로 인정받았다.

 

또 과거 산업혁명시대 영국은 증기기관 자동차를 만들어 놓고도 마차 보다 빠르게 달리지 못하도록 규제하고 운송 요금도 마차보다 10배를 받도록 법률을 30년간 유지하면서 자동차 산업이 프랑스와 독일보다 뒤처지는 결과를 낳았다.

 

김 사무관은 “마차법이 잘못됐다가 아니라 도입될 당시 영국의 도로 사정과 자동차의 성능, 말과 마차가 도로에서 뒤엉키는 환경, 이런 것들에 대한 개선이 필요했는데 제도적으로 시기를 놓치면서 적절하게 개선이 이뤄지지 않은 결과로 이어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디지털트윈은 내 것을 내놓고 다른 정보와 같이 쓰자는 것이 전제됐기 때문에 우리 분야도 과감히 내 것을 내놓고 더 넓고 큰 세상으로 진출할 수 있는 용기를 희망하며 저희도 제도와 함께하겠다는 것을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토론패널들의 발제에 이어 사공호상 교수는 “그동안에 논의된 걸 보면 디지털트윈으로 가자는 것에 대해서 누구도 시비를 걸 사람이 없을 정도로 무엇이 좋은지를 나열하자면 100가지도 넘고 만 가지도 얘기할 수 있을 것 같다”면서 “중요한 것은 디테일이며, 기술과 제도, 인력양성에 대해 정부나 공간정보산업 모두가 앞으로 어뗗게 만들어갈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가 이어가야 한다”고 종합토론을 마무리했다.

 

본문이미지

▲ 제21회 Geomatics Forum 참석자들이 디지털트윈 시대의 공간정보산업 발전을 힘차게 응원했다.